Protestant倫理와 資本主義 精神 1] 책소개와서평

1) 김상희 풀어쓴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57~60페이지에서 두 부분을 인용한다.

"프랭클린이 태어난 매사추세츠에서는 우리가 여기에서 사용하는 의미의 자본주의 정신이 이미 자본주의 발전 이전에 존재했음이 확실하다. 뉴잉글랜드의 자본주의는 주변 남부의 다른 주들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뒤떨어진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실제로 남부의 식민지는 대자본가들이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했지만, 뉴잉글랜드의 식민지는 선교사와 신학교 졸업자들이 소시민,수공업자,자영농민들과 함께 종교적인 동기에서 설립했다. 어쨋든 이 경우에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유물론(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는 경제결정론의 하나)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로 나타난다."

"전쟁이나 해적질, 그리고 규범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상업 행위도 다른 민족이나 공동체 외부의 다른 집단에 대해서는 거침이 없었다. 동포라고 생각하는 공동체적 구성원 사이에서는 금지되었던 이익추구관련행위들이 다른 외부 집단에 대해서는 대외적인 도덕으로서 허용되었다.윤리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이윤 획득의 기회를 얻으려는 모든 형태의 경제조직들에서는 코멘다, 조세청부,국가채무,전쟁,궁정관리에 대한 금융 등과 같은 모험적 자본주의의 영리행위가 존재했다."
*코맨다 : 자본가가기업에 투자해 발생한 이익을 분배하는 일종의 위탁계약.

이부분들의 소타이틀은 "자본주의가 먼저인가 자본주의 정신이 먼저인가?"이다. 베버의 요지는 자본주의정신이 먼저라는 것 같다. 그리고, 그것의 결과값인 자본주의는 순수한 형태의 자본주의로 종래의 형태와는 구별시킨다. 그것은 신교의 프로테스탄트윤리와 크게 관계되어 있다.

2) 강신준 옮긴 카를 마르크스 <자본>에서 두 부분을 인용한다.

"상품유통은 자본의 출발점이다. 상품생산과 발달된 상품유통(즉 상업)은 자본이 성립하기 위한 역사적 전제이다. 16세기에 세계무역과 세계시장이 형성됨으로써 자본의 근대적 생활사는 시작된다(자본1-1 225페이지)."

"......우리가 이 악순환에서 벗어나려면 자본주의적 축적에 선행하는 '본원적'(ursprungliche) 축적(애덤 스미스가 말하는 '선행적 축적(previous accumulation)), 즉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결과가 아니라 그 출발점으로서의 축적을 상정할 수밖에 없다(자본 1-2 961페이지)."

베버와 달리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정신이 아니라 자본자체에 주목했고, 그 출발점을 상품유통, 본원적축적(아담 스미드가 말하는 선행적 축적) 등으로 설명한다. 베버의 탁월성은 자본주의의 정신성을 종교와의 연관에서 찾아낸 것이다. 마르크스와는 달리 종교를 단순한 이데올로기로 보지않았고 보다 사회학적인 통찰을 했다.


*참고사항(인터넷에서 펌)

1) 본원적축적

- 자본주의의 발전의 내용을 이루는 자본의 축적은 이미 성립하고 있는 자본·노동 관계를 전제한 그의 확충·발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본·노동관계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자본축적에 대해 그것이 전제하고 있는 자본·노동관계 그 자체의 역사적 형성을 본원적 축적이라 한다. 자본주의가 생겨난 모체가 된 봉건사회의 생산적 기초는 자영농민 및 수공업자였다. 자본주의는 이 자영업자로부터 생산수단, 특히 자영농민으로부터 토지를 수탈해서 노동력과 생산수단의 자연적 결합을 파괴하고, 이렇게 해서 생산수단을 수탈당한 노동력을 자본을 위한 임금노동으로 전화시키고, 생산수단을 임금노동착취의 수단으로써 자본으로 전화시킬 때 성립한다. 따라서 자원적 축적은 두 개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제 1 의 과정은 자영업자 특히 자영농민으로부터 생산수단을 수탈하는 과정이다. 이 수탈과정은 영국의 인클로우저 운동 가운데 전형적으로 나타난다. 14세기 후반의 제1차 인클로우저 운동과 18세기 중엽의 제2차 인클로우저 운동은 대량의 농민을 토지로부터 분리시키고 그들을 무산자로 전락시켰다. 제2 의 과정은 이렇게 해서 분리된 생산수단이 소수의 수중에 집중되고 이것이 자본으로 전화하는 과정이다. 농업에서의 토지집중·집적·도시수공업의 발전, 해외무역과 식민지 착취를 통한 거대한 상업자본의 축적·집중이 이루어짐으로써 이 과정이 완성되었다. (자료제공 :매경인터넷(주))




애드센스(300*250중간직사각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