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간 봤던 영화들, 소설들, 혹은, 텍스트들 문학과비평




일 전 페북에서 잠깐씩 다뤘었던 제재들을 또 다시 반복할 것이다 다른 생각을 갈무리해.

몇 편의 소설들을 읽었는데 아무래도 무라카미 류의 발견의 시간이 된 것 같다. 

류의 소설은 금 번에 두 편 읽었고 그 중 공생충이 인상 깊다. 

그의 반사회적 행각은 오래된 정원의 주인공과 나란히 놓을 수 있다. 

그는 격동의 시대를 폭력적 운동으로 점철하고 장기 투옥되었다가 사면된다. 

그 날 죽은 아내가 남긴 딸을 서울의 밤의 거리의 어디선가 만난다.

그 장면의 아름다움은 성화를 감상하는 감격과 같았다. 

그 장면의 아름다움은 공생충의 결말에서 다른 식으로 재현된다. 

그 많은 폭력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은 또 다시 화학 가스를 설치하고 자유로이 놓인다. 

경찰에 잡히는 걸로 결말이 날 것이라고 소설을 읽으면서 짐작했다가 보기 좋게 틀렸다.

고인이 된 마광수 작가는 사라를 그리며 그러한 류의 작품들의 끝을 비판했었다.

그 영화와 소설에서 나는 마광수 작가가 일찌기 지적했던 동형 서사를 경험했다. 


군함도를 보았고 그 결론은 핵폭탄의 버섯 구름이 광채 속에 성화처럼 나타나며 일행은 섬을 떠난다.

역시 현대의 성화를 감상하는 감격에 젖었다. 

다른 식이었지만 오래된 정원, 공생충의 서사와 같이 정의의 실현을 재현하고 있다.

마광수 작가가 일찌기 밝혔던 것은 예술 표현에 갇힌 정의의 감각으로 고쳐서 말할 수 있다. 

사라가 현실 법정에 잡혀 재단되는 현실의 시간 표현을 우리들은 생중계 받는다. 

이 땅에 정의는 당파적이라고 말해야 현실의 시간 감각일 것이다. 

군함도의 역사가 이어지고 오래된 정원이나 공생충의 사회가 이어지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다. 

일찌기 마광수 작가가 분노한 것 중 하나가 예술 표현의 한계라면 우리는 현실 표현의 한계를 접하고 있다. 

미디에이티드되는 세상에 현실은 표현의 한계에 갇힌 예술 표현으로 변화했다.



예술 표현은 그것대로 서로 상이한 이유로 비판된다. 

현실 표현은 그것대로 서로 상이한 입장으로 비판된다.

현대적 성화가 예술 표현만이 아닌 현실 표현에서도 나타날 것이다. 

현실의 목적은 더 나은 예술을 위한 것이고 예술의 목적도 더 나은 예술을 위한 것이다.

현대적 성화를 감상하고 감격하는 층의 심미안은 역사와 사회를 고치고 다른 현실을 열어 젖힌다. 













애드센스(300*250중간직사각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