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암 영화소개와평론

방송쇼의 현실을 드러내주는 영화로 겉보기를 넘은 주변 현실의 제공이 영화 전편을 압도한다. 사회극의 구조로부터 출발해 초현실주의로 빠져버리는 상투적 끝내기는 천편일률적이었다. 사회극의 구조를 수미일관하게 지켰으면 아쉬움이 남았다. 방송쇼가 제작 되는 현실 구조를 상징극 혹은 극중 극의 형식으로 제공하였다. 시사하는 바가 많은 영화로 쇼피디, 효과 피디와 같은 주변 현실을 제공했다. 또한 방송 조작, 참여자의 동화, 물리적 조건과 같은 주변 현실이 나타난다. 병원이 귀신이 많은 이유가 뭘까 생각하면 영화적 전형이 되는 이유이었다. 조직 구성의 여러 인자가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공간이 뒤틀리면 조직 구성의 요인이 병적 요인으로 된다. 초자연 현상의 의미를 되짚어 보면 그 공간의 조직 구성의 병리화로 뒷받침된다. 영화가 던져주는 시간적 구성은 지지적 구성으로 제작해 비평적 구성으로 공개되었다. 그 의미를 시공간적 이질성의 참여를 영상적 환영으로 제공한다. 사실성의 제공은 제도화된 영화 구조로 후원받을 수 있을까 물음을 제공했다. 영화적 서명은 동질적인 참여자의 환영으로 떠 다녔다. 영화의 줄거리로부터 살펴 들어가면 압축된 사회극의 주변화를 경험했다. 사회 제도 속에 매몰된 개체들이 어떻게 사회 제도에 동화되는가를 탐색했다. 그에 더해 상품 경제의 물화적 조건이 변질되는 구성의 의미를 되짚었다. 그게 인간 존재의 본질적 구조가 상품화되는 상품 경제 사회의 조건이라고 말해진다. 그 언저리에서 나타난 것이 초현실적인 다항식이다. 여러 인자들이 결합해서 초현실성의 다변량을 구성해내어 그 결합 관계는 변량 속성이 매우 상이하지만 한 방정식으로 통합 가능하였고 그 점이 참 마음에 들었다. 초현실성을 분석하면 서너 차원으로 나뉘는데 그 차원별로 상이한 범주가 의미론적 통합 되었고 그 지층의 균열은 없다. 최종적 전개를 초현실성의 승리로 볼 수도 있다. 초현실주의의 최종 승리로 간주할 때 지나온 궤적을 어떻게 인식하는가는 달라진다. 교묘하게 통합된 이중 장르를 최종극에서 앞으로 혹은 자연스럽게 선두에서 최종의 붕괴로 두 가지 범주화할 수 있다. 양 범주가 균열 없이 매끄럽게 붙으면 그 균열점은 더 이상 참조되지 않는다. 그 봉인점의 역할은 시각적 코딩의 마크이다. 영화적 의미 구조가 방출하는 에너지를 최대한 냉각시키는 이성적 판단과 열정의 냉각은 영화적 현실이 남루하다는 점도 고백한다. 영화가 어떻게 제도화되었을까의 물음이 꽤 구체적이었다는 소감이다.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데서 방송인은 어떤 일을 하는가를 보여주는 영화의 장르 구속적 측면이 보였다. 대개 공포 영화는 귀신이나 살인마와 관련해 쟁투를 벌이는 서사가 전제된다. 대개 인물들이 거의 다 죽어가며 마지막에 그 대상을 잡아 죽이든가 아니면 본 영화처럼 인물들이 다 당하는 구조로 된다. 본 영화에서의 설정은 그 내용이 인터넷 방송으로 만천하에 다 공개 중이었다. 정신 병원의 초현실적인 상황을 금기로 봐 방송인은 거기에 침입하여 대중에게 그 불가해함을 폭로하고 한 공간에 기생하는 귀신들에게 보복을 당한다. 영화의 설정이 초중반에는 사회극의 성격을 띠어 그 대상이 인간적 존재라고 간접 암시를 보내다가 초현실적 대상으로 귀납하면서 인간이 이기지 못하는 대상으로 결론지어진다. 인터넷 방송으로 만천하에 사실이 방송되고 설치된 각종 카메라 장비로 벌어진 일과 나타난 현상이 녹화, 기록되어 증거로 만들어지는 설정도 재미있었다. 한국 공포 영화의 의미 구속에서 초현실적 존재는 금기와 성역 속에 기생하는 미시 권력을 상징할 수 있다. 거기에 용감한 방송인은 금전적 대가라는 영리 기제를 근간으로 진리 규명의 본연의 사명을 완수한다. 그 복수로 그 대단한 힘에 의해 구속되고 처벌되고 처형된다. 만약 영화적 설정이 그 대상의 제거에 성공하거나 역으로 아무런 성과 없이 그 대상의 욕망의 희생으로 귀결되는 구조를 갖췄다면 이 영화의 사회 반영성과는 상이했다. 영화적 승리는 유비 관계를 통해 이 영화가 제작되고 공개되는 동시대적 시공간의 어떤 용감한 방송인들을 차용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영화는 재현적 현실로 의사 현실의 현실성을 복원한다. 또한 영화의 구체적 존재로 정신 병원이 나타난 점은 초현실적 설정 보다 사회극의 설정이 더 나은 것이 아닌가의 물음을 남겼다. 좀 더 구체적인 사실적 서사로 반인륜적인 정신 병원의 천인공노할 부조리의 상을 드러내지 않고 시각적 오브제로 심리적 온도를 낮추는 정서적 설정이 영화 전체적으로 이바지했다. 이미지의 현실성으로 관객은 정신 병원의 폭력적 구조를 인지할 수 있다. 영화의 중심적 설정이 이와 같이 이원화되는 이유는 방송 현장의 영리적 진실성, 사회적 금기와 성역 타파의 현실적 모순, 정신 병원 제도의 반인륜성과 같이 상호 모순되는 주제를 통합시켜 다원적 메시지를 추구했기 때문이다. 한 메소드에 한 테마를 담는 것은 너무 고전적이다.

보면 아니까 언어의 작용으로는 사실상 할께 없다는 걸 깨닫는다. 사운드를 죽이고 영상만 두 시간 보면 무슨 일이 생길까 강고한 의식화의 질서를 해체할까 가능성을 열어둔다. 의식은 말과 글의 질서이고 그림은 아마도 무의식의 저변으로 빨려 들어갈 꺼 같다. 서양 철학은 이미지를 말하기에 앞서 말글을 말하고 그 중 로고스의 말씀이 가장 우선 되므로 성경은 그 받아쓰기 기록이라고 말해진다. 그러나 벗 과연 그럴까 눈을 떠 가장 보편적 보기에서는 객체는 주체에게 모두 상이므로 그게 제이의 현실이면 곧 이미지이다. 혹시 서양 형이상학의 주장체계는 모두 곧 어떠한 목적으로 전도되어 있는 질서의 언어가 아닐까? 언어의 역사 역시 또 모두 동의할 수 있는 합리성의 역사를 갖는가? 영화의 전편으로는 정신병원을 중심으로 하는 이미지가 끝없이 펼쳐진다. 그게 영화의 서사 장치와 맺어 의미를 산출하는 구체적 질서를 생각하기에 앞서 그건 정신없이 스쳐지나가고 그게 바로 그 대상에 대한 의식이 된다. 언어만이 아니다. 의학에 편견이 없는 사람이 이 이미지의 나열을 본다면 아마 강한 거부감을 느낄지도 모르는 사실이 그건 죄다 강력한 부정 의식화이다. 가치적으로 정신 병원은 사회의 타자를 진료하는 현실적인 병원이고 그 수용은 병원의 방법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최선이다. 낡고 폐허가 된 정신 병원이 담론의 질서의 한 대상으로 포섭될 때 주체의 부정 정동, 즉 방어적이고 패배적인 감동의 쓰나미를 뒤집어쓴다. 정신 병원은 정상인에게 불우한 수용자를 연상시키기에 앞서 자기와는 분리되는 고립된 미지의 장소이다. 영화의 시점에서 정신 병원이 재미있고 즐거운 장소성을 담지할 수 있었던 것은 내 기억에는 어떤 한 편 뿐이고 그 영화도 내용의 질서는 그렇지 않아 배경으로서의 장소가 전경으로서의 의미와 결합해 나타내는 배합물이 정신병자의 어떤 기호도상으로 심리적으로 형성된다. 본 영화에서의 장소는 실제로는 어떤 학교를 꾸민 세트이고 실제의 대상은 오래 전에 폐쇄된 후 철거되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가상이 실제를 참조하는 재현의 방식이 사실을 재현하는 것이 다중의 집단기억으로 되는 모형 중 하나이다. 인간의 의지는 시각 질서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아 사고의 고증을 한다. 비현실성이 주가 되는 이미지의 질서가 현실성을 담보하는 방식 중 하나이고 담론의 공유는 일종의 전설과 신화를 낳고 타자의 질서를 잘 신뢰하지 않으면서 금기 체계의 이데올로기성을 재생산한다. 잘 겁먹지도 적극적으로 타성에 잘 길들지도 않는 게 현대인의 속성이다. 그럼에도 그걸 문제를 삼을 만한 이유는 인간 무의식이 존재하고 집단 무의식은 더 하다. 그런 게 사실 어떤 에너지와 파워를 가지는가를 그 부정성의 수준에서 고찰한다면 객관성이 떨어질까 자문한다. 이미지의 가공을 다 제거하고 사실적인 정신 병원을 탐험하면 그 속에는 사실은 인간이 존재하고 장소는 단지 사물의 질서로 인간의 배경이 될 뿐이다. 모든 것이 인간의 관념이 투사되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닐까 한다. 거기에는 영화 미술 감독의 정신적 목표나 주어진 몰리적 소요가 제공된다. 그 또한 구속되는 사회 제도와 이데올로기의 작용도 있다. 만들어진 시각 이미지가 사실 자체는 아니어도 대개 그렇게 구현되는 바를 재현된 사실이라 부른다. 정감이 붙을 수 없다는 입장은 최대한 이해에 따른 최대한 성실로 보상될 것이며 역시 시각적 사실 구현의 법칙이 구속적이다. 탐험하지 않은 실체를 사실로 유기화를 시키는 시각 재현물로 어느 정도의 역사적 시간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애드센스(300*250중간직사각형)